1. 변수
변수란, 값을 저장하기 위한 저장공간이다.
코틀린에서는 변수를 선언할 때, 변경이 가능한 변수와 변경이 불가능한 변수로 나누어서 선언한다.
ㅇ 변경이 가능한 변수
- var(variable, 변수)
ㅇ 변경이 불가능한 변수
- val(value, 값)
추가로, 코틀린은 자바와 달리 변수를 property (프로퍼티) 라고 한다.
이 var과 val으로 선언하는 변수가 바로 property (프로퍼티)이다.
이는 코틀린 언어의 특성 때문인데 코틀린은 정책적으로 NullPointerException을 예방하기 위해 여러 규칙을 세웠다. 이는 변수 할당에 대해 설명할 때 같이 설명한다.
2. 변수 선언
다음으로 선언 방법을 알아보자.
변수의 특성에 맞게 var 또는 var을 선언한 다음 변수명을 붙인다.
val/var 이름
// var 변수 선언
var score
// val 변수 선언
val SCORE
3. 값 할당
변수 선언을 했으면 값을 할당해야 한다.
var 또는 val을 선언 후, 변수명 = 값으로 할당한다.
var/val 변수명 = 값
// var 변수 선언 및 할당
var score = 90
// val 변수 선언 및 할당
val SCORE = 90
코틀린에서는 변수 선언을 한 후, 반드시 값을 할당해야한다.
앞서 코틀린은 정책적으로 NullPointerException을 예방하기 위해 여러 규칙을 세웠다고 하였는데 그중 대표적인 예시가 변수(프로퍼티)는 반드시 값을 할당해야 한다는 것이다.
4. 규칙
// 1. var(변경이 가능한 변수) 을 선언 할 때는 카멜 표기법
var phoneNumber = "010-0000-0000"
// 2. val(변경이 불가능한 변수) 을 선언할 때는 대문자 + 스네이크 표기법
val PHONE_NUMBER = "010-0000-0000"
1. var 변수를 선언할 때 (변경이 가능한 변수)
ㅇ 카멜 표기법을 사용하여 표기한다.
ㅇ 소문자로 시작하고 이어지는 단어들의 시작은 대문자로 작성한다.
2. val 변수를 선언할 때 (변경이 불가능한 변수)
ㅇ 스네이크 표기법을 사용하여 표기한다.
ㅇ 단어 간의 구분은 밑줄(_)을 이용하여 작성한다.
자세한 작성법은 아래 공식문서를 참고하면 된다.
https://kotlinlang.org/docs/coding-conventions.html#overload-layout
추가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보기 좋게 자동정렬하는 방법도 있다.
Ctrl + Alt + L
이 단축키를 사용하면 코드를 정렬할 수 있다. (윈도우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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